이슈

이슈 :: 트위치 한국 서비스 종료한다... 한국 서비스 종료 이유와 그 시기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어디 플랫폼으로 갈 것인가?

만두는둥이 2023. 12. 6.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의 한국 지사인 트위치 코리아가 오늘(6일) 공지를 통해 2024년 2월 27일부터 한국에서의 사업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이 결정은 트위치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하고 방송하는 많은 스트리머와 유저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트위치의 CEO인 댄 클랜시는 2023년 12월 5일에 블로그 포스트에서 철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트위치가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들이 한국 유저들에게 트위치의 트래픽을 전달하기 위해 부과하는 네트워크 사용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사용료가 "불공정하고 비합리적"이며 트위치가 한국에서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수 없게 만든다고 말했다.

 

네트워크 사용료는 ISP들이 서로의 네트워크 간에 트래픽을 교환하기 위해 서로에게 부과하는 요금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이러한 요금이 상호 이익의 원칙에 따라 0이거나 매우 낮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주요 ISP들인 KT, SK 브로드밴드, LG 유플러스 등이 외국 콘텐츠 제공자들인 트위치, 넷플릭스, 구글 등에게 한국 유저들에게 그들의 트래픽을 전달하기 위해 높은 요금을 청구한다. 

 

트위치는 지난해 9월 망 사용료 부담 때문에 국내에서 최대 영상 해상도를 1080p에서 720p로 축소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도 중단했으나, 결국 높은 네트워크 사용료로 인해 2024년 2월 27일부터 한국에서의 운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 소식을 들은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큰 충격에 휩쌓였다. 지금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유튜브나 아프리카, 그리고 네이버에서 내년 정식 출시를 예정으로 현재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개시한 '치지직'으로 플랫홈을 옮겨야한다.

댓글